> 진료안내 > 전문클리닉  

 


개요및정의 증상 원인,병태 생리 진단,경과,예후 치료,예방법



기억력이
떨어집니다
치매는 초기에 기억력이 떨어져 물건을 놓아둔 장소를 몰라 자주 찾아 헤매거나, 중요한 약속을 잊어버리거나, 결혼기념일이나 생일 등을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사람은 나이가 들면 기억력이 떨어져 건망증이 생길 수 있으나 이것이 심해져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면 이상이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정상적인 건망증인 경우 차근차근 생각을 더듬어보면 잊었던 사실을 기억을 해내는 수가 많습니다.

그러나 치매에서 보이는 기억장애는 그런 사실 자체를 잊어버린다는 것입니다. " 중요한 약속이 있었는데 어디서 몇 시에 모이기로 했더라?" 이렇게 되면 건망증이고 "뭐? 나는 그런 약속을 한적이 없다"고 하면 치매에 의한 기억 장애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화장실의 물을 내리지 않거나 불을 끄지 않는 경우가 자주 발생하고, 가스 불을 켜놓고 와서 냄비를 태워 먹는 일이 자주 생깁니다.

시간이 지나면서 기억저하가 점차 심해져 몇일 전에 일어났던 일이나 만났던 사람들을 기억하지 못합니다. 더 심해지면 금방 들었던 말을 다시 물어보는 행동이 반복되고 했던 말을 다시 반복하는 증세도 나타납니다.
언어 능력이
떨어집니다
말을 하려고 하는데 단어가 생각나지 않아서 곤란을 격게 됩니다. 치매환자는 말을 유창하게 하는듯하지만 "그거 좀 가져와 , 저 번에 샀던 것 말이야" 하면서 구체적인 사물의 이름을 말하지 못하고 의미가 없는 말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공간 감각이
떨어집니다
몇 번 갔었던 장소를 찾지 못해서 헤매는 경우가 생기고, 이것이 심해지면 자주 다니던 장소를 찾지 못하고 심지어는 자기 집을 찾지 못하기도 합니다. 버스를 타고 가다가 목적지가 아닌 낯선 장소에서 내려 고생하는 일이 발생하고 낮에는 집을 잘 찾아오지만 밤이나 자주 다니던 길이 아닌 곳으로 가는 경우 집을 찾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일의 수행능력이
떨어집니다
집안 정리가 되지않아 지저분해지고 냉장고안에 있는 물건들이 정리되지않습니다. 음식들이 오래되어 상해도 치우지를 않고, 김치가 남았는데 계속해서 새로 김치를 내어 놓아 여러 그릇에 담겨있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음식이 예전의 맛을 내지 못하고 음식을 만들 때 음식 재료를 순서를 바꿔서 넣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계산능력이
떨어집니다
공과금을 얼마를 내어야 하는지 몰라 다른 사람에게 계산을 부탁하게 되고 돈을 잘못 내어주거나 거스름돈을 받고 잘못 받았다고 주장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물건을 사고 거스름돈을 받을 때 계산이 힘들어 주는 데로 받아오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환자는 이런 경우 잠깐 실수했다고 변명을 하지만 빈번하게 발생되면 치매를 의심해야 합니다.
시간개념이
사라집니다
오늘이 몇일 인지 모르고, 심하면 몇 년도인지, 무슨 계절인지 모르게 됩니다. 지금 시간이 오전인지 오후인지 구별이 안되고 특히 날씨가 흐린 경우 시간 판단이 흐려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구 사용능력이
떨어집니다
이전에 잘 수행했던 일들을 못하고, 기계를 다루거나 복잡한 도구를 사용하는 능력도 떨어져 운전을 못하거나 경운기를 조작하는 능력이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세탁기를 돌려 빨래를 잘했던 노인분이 이것을 못하는 경우에도 치매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성격과 행동이
변합니다
이전에 활발한 성격을 가졌던 사람이 의욕이 없고 집에만 있으려고 하거나 남들과 어울리려고 하지 않고 사소한 일에도 자주 눈물을 흘립니다. 반대로 평소 조용했던 사람이 정신 없이 서성이며 돌아다니고 화를 자주 내는 행동이상을 보일 수도 있습니다.
헛것을 보거나(환시) 들을 수 있고(환청), 장 속의 물건을 다 꺼내어서는 바닥에 널어놓고, 서랍을 열었다 닫았다 하는 행동을 수없이 반복합니다. 물건을 일정장소에 숨기는 행동을 보이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행동을 억제할 수 없을 정도로 과격해지거나 남이 자기 물건을 가져갔다고 피해의식에 사로잡히기도 합니다. 그리고 며느리가 자신을 해친다고 하거나, 밥을 주지 않아서 굶겨 죽이려 한다고 잘못 생각하기도 합니다.
판단력이
떨어집니다
중요한 결정시 잘못된 판단을 내리거나, 복잡한 일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여 직장생활에 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이런 문제로 직장에 경제적인 손해를 끼치는 경우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