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안내 > 전문클리닉  

 






고혈압의 진단기준은 수축기 혈압이 140mmHg이상이거나 확장기 혈압이 90mmHg이상인 경우입니다.
그러나 혈압은 우리가 사는 동안 시시각각으로 변합니다.
예를 들어 쉬고 있을때나, 잘 때는 혈압이 낮고 일을 하거나 긴장을 하면 올라가고 가만히 있더라도 오전 오후는 혈압이 다르며 자고 있을 때의 혈압은 다릅니다.
또한 몸의 컨디션이 나쁘거나 날이 춥거나 감기가 걸리거나 감기약이나 진통제를 먹으면 혈압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혈압은 한 번 재어서 높다고 고혈압이라고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고혈압을 진단하려면 적어도 2일 이상 측정해서 높게 나와야만 합니다.





고혈압의 치료는 혈압을 낮춤으로서 심혈관질환의 발생을 줄이자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심혈관질환을 촉진시키는 다른 원인들을 같이 없앰으로써 이들의 발생예방을 가장 작도록 하자는 것입니다.
따라서 고혈압이 있는 환자에서 흡연, 비만, 당뇨, 고지질증이 있는 경우에는 이들의 치료를 같이 해야만 합니다.





노인에서의 고혈압의 치료 효과는 노인의 치매의 발생을 예방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고혈압을 치료하면 노인에서의 뇌혈관질환의 진행을 예방하여 혈관성치매가 감소되기 때문일 것입니다.
이상 살펴본 것과 같이 고혈압은 완치되지는 않지만 정상인과 같은 정도로 관리할 수 있는 병입니다.
우리 국민은 고혈압에 대해서 많은 그릇된 지식을 갖고 있습니다.
이러한 그릇된 지식이 올바른 고혈압의 치료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의료인은 올바른 진단과 치료를 담당하고 국민개인은 자기의 생활습관을 개선하려는 노력이 경주되어야만 건강한 사회의 기초가 이루어질 것으로 생각됩니다.




  나이가 들면 혈압이 높은 게 정상이다?
  나이가 들면 평균혈압은 올라가게 됩니다. 하지만 결코 높은 것이 정상은 아니며 오히려 합병증이 생기기 쉽기 때문에 꼭 적절한 관리를 해주어야만 합니다.
특히 노인성 고혈압은 심장이 수축하여 혈액이 혈관으로 나갈 때만 혈압이 높아지는 형태 즉, 최고혈압만 높아지고 최저혈압은 정상인 형태가 많습니다.
이러한 경우도 고혈압에 해당되며 혈압을 낮추어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고혈압의 증상이 없으므로 나는 고혈압이 아닐 것이다?
  혈압이 급격히 높아지면 두통, 어지러움, 코피, 만성피로, 불면, 손발저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고혈압 환자들은 아무런 증상이 없습니다.
고혈압을 정확하게 진단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병원을 방문해서 혈압을 재 보아야만 합니다.
특히 가족 중에 고혈압 환자가 있는 경우는 자주 혈압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고혈압 약은 한번 먹기 시작하면 끊을 수 없다는데…
  혈압약을 한번 먹기 시작하면 평생 먹어야 한다는 두려움 때문에 약을 먹기 꺼려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혈압이 약간 높은 경우에는 식이요법과 체중조절, 적절한 운동만으로 혈압을 내릴 수 있고 먹던 혈압약도 양을 점점 줄이다가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결국 혈압약은 마약처럼 양을 점점 늘려야 한다던가 하는 것이 아니므로 계속 복용하셔도 몸에 큰 무리가 따르지 않습니다. 하지만 혈압이 조금 내린 것 같다고 해서 환자 임의로 복용을 중단할 경우 오히려 혈압이 더 높아지는 경우가 많으므로 혈압약과 관련된 모든 사항은 꼭 의사와 상의하셔야 합니다.

  고혈압 환자가 약으로 억지로 혈압을 낮추면 오히려 몸에 해롭다?
  아닙니다. 옛날에는 약으로 혈압을 낮추면 혈액이 잘 못돌게 되어 몸에 해로울 것이라는 의견도 있었으나 현재는 잘못된 의견이라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더라도 혈액순환을 방해하는 것은 아니며, 혈압을 낮추지 않고 방치할 경우에 동맥경화가 심해져서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