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진료안내 > 전문클리닉  

 


뇌졸중이란 무엇인가? 뇌졸중의 원인, 병태생리 뇌졸중의 증상 뇌졸중의 진단 뇌졸중의 치료 및 재활

뇌졸중(뇌혈관질환)은 자신의 내외부로부터의 자극을 검색하여 인간의 모든 언행을 결정짓는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지면서 뇌기능의 상실이 증상으로 나타나는 질환을 총칭합니다. 여기에는 뇌실질 뇌출혈, 뇌지주막하출혈 등 출혈성 뇌졸중과 뇌혈전증, 뇌색전증, 일과성허혈발작, 열공성뇌졸중 등 허혈성 뇌졸중과 정맥경색, 다발 경색성 치매, 혈관염, 모야모야병 등 기타 뇌졸중 등이 포함됩니다.

흔히 한방에서 중풍이라고 하는 병의 대부분이 뇌졸중을 지칭하나 기타 손발저림, 안면마비 등 뇌혈관질환과 상관이 전혀 없는 병들도 풍이라는 말로 표현되고 있어 주의를 요합니다.

또한 뇌졸중도 앞서 언급된 것과 같이 여러 종류이고 그 종류마다 또 같은 병명이더라도 병태생리에 따라 치료가 달라져야 하나 하나의 중풍이라는 병으로 치료를 하여서는 곤란한 것임을 바로 인식하여야 합니다.

즉 뇌혈관의 문제로 인한 뇌기능의 이상이 나타나는 것이 뇌졸중(뇌혈관질환; 중풍)입니다. 그러나 뇌졸중에는 여러가지가 있어 개개의 뇌졸중마다 치료가 달라집니다.

우선 출혈성 뇌졸중과 허혈성 뇌졸중은 증상은 같이 보일 수 있으나 그 치료는 확연히 틀려야 하는 것입니다. 또한 출혈성 뇌졸중에는 뇌실질 뇌출혈과 뇌지주막하출혈로 나뉘어지고 그 치료도 완전히 다르게 되는데 이는 그 병을 일으킨 병태생리가 완전히 틀린 것이기 때문입니다. 허혈성 뇌졸중에서도 뇌혈전증과 뇌색전증이 서로 병을 일으킨 기전이 다르기 때문에 치료가 틀려지는 것이다. 일과성 허혈발작도 저혈류성과 색전성으로 나뉘고 색전성도 다시 동맥-동맥 색전과 심장-동맥 색전으로 구분되어 치료가 틀려지므로 전문가의 진단(원인적; 병태생리적)을 정확히 하여 궁극적인 치료에 대비하여야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