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랑실천 > 사회사업실  

 



원예치료 ‘사람의 몸과 마음, 영혼'을 개선시키기 위해 식물과 정원활동을 이용하는 과정입니다. 자연을 소재로 심리적 안정을 찾고, 상호작용을 촉진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꽃의 향기는 스트레스를 완화시키는 아로마테라피와 같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미술치료는 만다라, 나무그림, 콜라쥬 등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표출함으로써 불안, 갈등, 혼란, 슬픔, 기쁨 등을 다양하게 표출하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치료 기법입니다.
환자와 치료자의 상호작용을 촉진시켜 심리·정서적 문제를 완화시켜 줄 수 있으며 병리적인 정신구조를 재편성하여 환자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음악치료정신과 신체 건강을 복원 및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사용하는 것으로 이것은 치료적인 환경 속에서 치료 대상자의 행동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치료사가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입니다.

음악활동은(노래, 율동, 감상 등) 환자들에게 활력을 주며 신체활동을 증가시키고 특히 치매어르신의 경우 집중력과 기억력을 향상시켜줍니다. 그리고 그룹음악활동을 통해 불안과 스트레스, 외로움을 해소시킬 수 있습니다.


 

쉽게 할 수 있는 단체놀이를 통하여 생활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고, 대인관계를 증진, 사회적응력 향상, 긍정적 사고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칼라찰흙과 종이를 이용하여 동물, 식물, 물건 등을 만들면서 운동근육기능을 발달시킬 수 있으며, 하나의 작품을 만들면서 자기 표현력과 자신감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